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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명 | 교과목설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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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사소통장애개론(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) | 다양한 언어장애의 정의와 분류, 원인, 특성, 진단 및 치료 방법 등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데 목적을 둔다. |
한국어문법(Grammar in Korean) | 한국어의 문법에 대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. |
아동발달(Child Development) | 태내기 발달과정을 시작으로 하여 영아기부터 유아기를 거쳐 학령기에 이르기까지 아동발달과정을 이해하여 이를 언어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지식을 확립한다. |
언어발달(Language Development) | 언어 이전기 부터 유아기에 이르기까지의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. 음운, 의미, 통사, 화용 등 언어의 하위영역별로 정상적인 발달과정에 대해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한다. |
언어기관 해부생리(Anatomy and Physiology of Speech-Language) | 언어이해와 표현에 관련되는 대뇌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, 음성생성에 관련되는 발성 및 조음기관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, 말 지각에 관련된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등 말, 언어의 이해와 산출에 관여하는 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. |
음운론(Phonology) | 한국어의 음운을 분석하고 음운체계 및 음운현상에 따른 음운규칙을 이해하고, 음운론적 문제에 대해 이해한다. |
심리학 개론(Introduction to Psychology) | 인간 행동과 심리과정에 대한 기본적 기제에 대해 이해하기 위하여 심리학의 기초적인 영역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과목이다. |
조음음운장애(Articulation & Phonological Disorders) | 조음 및 음운장애의 기본 특성을 이해하고 조음음운장애의 원인 및 장애정도를 분석하고 진단방법에 대해 이해한다. 또한 다양한 치료접근법에 대해 이해한다. |
영유아의사소통장애(Infant Communication Disorders) | 영유아기 아동이 의사소통방법을 습득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학습하며, 평가와 진단, 중재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. |
유창성장애(Fluency Disorders) | 유창성장애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, 생리학적 이론을 고찰하고 비유창성에 관한 진단방법과 치료접근법들을 학습한다. |
청각학(Audiology) | 말소리 지각 과정에 관련된 해부와 생리학적 지식을 습득하고 청각검사 및 각종 청각장애의 원인과 유형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 |
지적장애언어재활(Speech-Language Therapy for Intellectual Disability) | 지적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. |
신경언어장애(Neurogenic Communication Disorders) | 뇌혈관장애나 외상으로 인한 뇌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언어장애에 대해 익히고, 언어 및 의사소통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방법, 치료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. |
청각장애 언어재활(Speech-Language Therapy for Hearing Impairment) | 청각장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. |
자폐범주장애언어재활(Speech-Language Therapy for Autistic Spectrum Disorders) | 자폐장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고 자폐장애아동의 언어치료를 위한 다양한 치료방법에 대해 습득한다. |
언어발달장애(Developmental Language Disorders) | 언어를 발달시키는 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장애의 유형에 대해 학습하며, 평가와 진단, 중재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. |
다문화와 의사소통(Multiculture & Communication) | 국내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평가와 중재방법에 대해 습득한다. |
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(Diagnosis & Assessment of Communication Disorders) | 의사소통문제를 진단, 평가하기 위한 객관적, 주관적 평가 방법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. |
언어진단실습 Ⅰ, Ⅱ(Practice of Diagnosis & Assessment of Speech-Language Disorders) | 말․언어장애를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직접 여러 평가 진단 도구와 다양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직접 평가하는 방법을 실습한다. |
언어재활관찰 Ⅰ, Ⅱ(Clinical Practicum: Observation) | 병원 및 치료실에서 언어치료 장면을 직접 관찰하여 다양한 언어장애의 진단과 평가, 치료 방법을 배운다. |
말운동장애(Motor Speech Disorders) | 중추신경계나 말초신경계의 마비나 기능적 문제로 인한 말운동장애에 관한 이해와 평가, 중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. |
학습장애 언어재활(Speech-Language Therapy for Learning Disabilities) | 학령기의 언어발달 과정과 장애에 대해 이해하며, 학령기 언어학습장애의 평가와 치료방법에 대해 학습한다. |
구개열 언어재활(Speech-Language Therapy for Cleft Palate) | 구개파열의 원인과 그에 따른 말, 언어적 특성에 관해 이해하며 외과적 수술에 대한 기초지식과 치료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. |
언어재활실습Ⅰ, Ⅱ(Clinical PracticumⅠ, Ⅱ) |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각종 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경험하고 습득한 지식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. |
의사소통장애 상담(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s) |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부모나 언어장애인 본인을 위해 부모 형제와 장애 자녀 간의 건전한 상호작용 및 관계에 관한 이론에 대해 배우고 언어장애 아동이나 언어장애 청소년, 성인의 바람직한 가정 협력 방안에 대해 습득한다. |
음성장애(Voice Disorders) | 음성 산출에 관련된 발성기관에 대해 이해하고, 기능적, 기질적 요인에 의한 음성장애의 특징을 알아보고 음성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습득한다. |
의사소통장애 연구방법론(Research Design and Methods in Communication Disorders) | 언어병리학을 연구하는 방법을 익히고 연구들 위한 실험설계 방법, 통계분석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. |
의사소통장애진단세미나(Seminar & Diagnosis of Communication Disorders) | 유형별 말· 언어장애에 대한 진단 및 평가과정을 이해하고 언어치료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장애 평가 기술과 치료계획 수립 과정을 습득한다. |
언어재활 현장 실무(Practical Affairs) | 병원, 복지관, 교육기관 등 언어치료 현장의 운영체계에 대해 지식을 습득하여, 언어치료가 실제로 진행되는 체계와 관련전문가들과 소통, 협력하는 방식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한다. |
뇌성마비 언어재활(Speech-Language Therapy for Cerebral Palsy) | 뇌성마비 아동의 말, 언어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, 평가와 중재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. |
언어재활 교재 개발(Development of Treatment Materials) | 언어치료에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치료 도구 및 교재를 창의적으로 개발하는 경험을 통해 언어치료 현장에 대한 적응능력을 기른다. |
의사소통장애 연구 특강(Topics in Studies of Communication Disorders) | 말, 언어장애와 관련된 최근 연구물을 검토하여 연구동향과 연구주제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언어장애를 연구하는 방법에 대해 익힌다. |
문제행동언어재활(Speech-Language Therapy for Problem Behavior) | 문제행동의 원인 및 기능을 분석하여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의사소통 행동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언어재활 기법에 대해 배운다. |